상담에서의 해석은 내담자들 자신이 직면한 문제에 대한 해결을 원하나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과 연관 지어 이해하지 못함으로써 문제가 반복되거나 악순환되는 고통을 겪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해석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을 근거로 내담자 말속에 담긴 다른의릴를 내담자에게 전달해주는 적극적 상담기법으로 내담자가 자신의 말이나 상황에 대해 명확하게 인식하지 못한 것에 대해 그것이 가지는 의미를 설명해 주는 일종의 가설이다. 채석은 겉으로 보기에는 바로바로 분리되어 있는 말이나 시간들의 관계를 연결 짓거나 설명해 주는 형태로 이루어질 수도 있고, 주제, 흐름. 사고방식 또는 내담자의 행동이나 성격 속의 인과관계를 지적하는 것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생각, 감정, 행동에 대해 좀 더 폭넓고 깊게 이해할 수 있다. 좀 저 정신분석적 접근으로써의 해석은 내담자의 과거 관계나 경험에 기초를 둔 현재 증상, 갈등, 욕구, 갈등 등이 다양한 상황이나 환경에서 나타나는 대처방식이나 방어를 인식하여 더 깊으 자기 이해에 이르게 된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되고, 자신의 현재 반응이나 경험을 수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내담자는 절박함 문제에 대해 답을 원할 때 상담자가 해석을 해 주면 자기 자신이나 자신의 반응에 대해 불안과 수치심을 덜 느끼고 비합리적 신념에서 벗어나가ㅔ 된다. 해석은 내담자가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는 떼에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따라서 해석은 상담 관계를 형성하고 있어야만 상담의 중기나 종결단계에 주로 사용한다.
하지만 해석은 자칫 잘못 사용하면 내담자가 해석을 위협으로 느껴 저항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이런 점에서 해석은 상담 기법 중 전문성이 가장 많이 요구된다. 해석을 할 때는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단단한 신뢰관계가 바탕이 되어야 하며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충실한 탐색 작업을 통해 내담자 내면세계를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해석이 내담자에게 지금 현재 긍정적인 역할을 할 만큼 내담자가 준비되어 있는지에 대한 상담자의 판단력과 확신이 전제되어야 한다.
사례를 들면 상담자는 내담자가 외국어 수업시간에 남들이 자신의 외국어 실력을 비웃을 까 봐 사람들 앞에서 말하지 못하는 것이 자신이 과거에 이와 관련한 나쁜 기억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믿고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사람들 앞에서의 표현과 관련해 좋지 않은 경험을 한 적이 있는지 묻는다. 내담자는 중학교 시절 전학을 왔는데 영어 진도가 달라서 어리둥절했는데 영어 읽기를 시켜서 당황했던 적이 있다고 말한다. 그때 더듬거리면서 읽었는데 친구들이 키득대면서 웃었다고 말한다. 이처럼 해석은 내담자의 행동과 사고 감정에 새로운 의미나 원인, 설명을 제공해 줌으로써 내담자가 새로운 방법으로 문제를 볼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유용한 상담기법이다. 하지만 해석이 내담자의 욕구와 상관없이 이루어지면 내담자는 자신의 경험과 동떨어진 것으로 느끼고 방어를 할 수 있으며 오히려 평가적으로 느껴져 치료 동맹에 손상을 끼칠 수도 있으므로 상담자는 해석을 제공할 때 매우 신중해야 한다.
즉시성은 내담자의 사고, 감정, 행동에 대한 반응으로 내담자를 보고 관찰한 상담자의 감정, 느낌, 기대, 반응을 개방하여 내담자가 통찰을 얻도록 돕는 방식이다. 상담자가 내담자와 관계된 그의 생각이나 감정을 솔직하게 개방할수록 내담자를 보다 인간적으로 가깝게 느끼고 , 스스로를 솔직하게 표현하여 상담 관계를 한층 깊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즉시성은 상담 분위기를 형성하는 요소로 내담자와의 상담 관계를 형성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시성의 표현은 당신이 그렇게 말하니 제 마음이 매우 아프군요 처럼 주로 현재시제로 기술된다. 이에 반해 자기 개방은 상담자 자신이 과거에 겪었던 경험에 대한 언급으로 저도 당신처럼 ㅡㅡ한 경우가 있었는데... 와 같이 주로 과거 시제로 기술된다. 이런 자기 개방은 적당한 시기에 적절한 수준에서 비교적 간단하게 하는 것이 현명하다. 내담자에 따라 개인차가 있지만 즉시성은 상담 초기에 아직 대인관계 역동을 지금 여기에서의 차원에서 다룰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내담자에게는 위협적이고 불안하게 경험될 수 있다. 하지만 즉시성은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잠정적인 추측이나 해석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므로 잘못된 추측으로 인해 내담자의 신뢰를 잃을 수 있다. 또한 즉시성은 예상치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기 때문에 상담자의 내담자 사이의 치료적 관계를 깨뜨려 상담을 종결하게 만들 수도 있으므로 고도의 주의와 기술, 그리고 상담자의 민감성이 요구된다. 사례에서 내담자는 상담 후 화가 났다고 말한다. 일 년 넘게 연락하지 않았던 엄마에게 연락을 해보라고 한 상담자의 권유를 이해할 수 없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상담자는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엄마에게 연락을 권한 것은 힘들게 하려고 한 것이 아니니 미안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내담자는 상담 도중 엄마와 왜 관계가 나빠졌는지 충분히 이야기했는데도 연락을 권한 것을 보면 내 이야기를 제대로 듣지 않은 것 같다며 화를 낸다. 이때 상담자는 당신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아서 화가 났군요라고 공감해 주자 내담자는 비로소 선생님이 사과하니까 마음이 진정된다라고 말한다.
이 사례에서 보듯이 상담자가 즉시성 반응을 할 때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전문가적 입장을 취하거나 가면을 쓰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나타내도록 해야 하며 내담자에게 개방적이고 정직하게 표현하도록 해야 한다.
여기서 상담자의 개입이 상담자의 자기 개방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상담자의 자기 개방을 내담자에게서 상담자가 느끼고 경험한 것이 아닌 단순이 상담자 자신의 느낌, 정보 즉 상담자 자신과 삶을 노출하는 것이다. 자기 개방성을 볼 때 즉시성은 내담자에게 반응을 할 때 상담자 아닌 내담자에게 증정을 두어 반응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종합하면 상담자의 내담자의 관계 형성에 초점을 둔 반응으로는 가벼운 격려, 관심 기울이기. 경청, 공감 등이 있다. 가벼운 격려는 내담자의 말에 대한 상담자의 인정 이해를 표현하는 언어적 반응이며, 관심 기울이기는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야기에 관심을 기지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상담자의 비 언어적 태도다. 경청은 내담자가 말하는 의도를 주의 깊게 듣는 상담자의 태도를 말하며, 공감 반응은 내담자의 감정과 생각에 대한 상담자의 깊은 이해를 내담자에게 알려주는 반응과정이다. 정보 초점 반응 은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어떤 정보제공을 원하거나 상담자의 자기 개방을 통해 내담자의 변화의 심경을 예견하기 위한 것이다. 여기서 정보제공은 내담자가 요청하는 활동, 지원., 대안 등을 알려주는 것이며 자기 개방은 상담자의 경험, 생각, 느낌의 정보를 내담자가 느끼도록 하는 것이다. 탐색 초점 반응은 내담자의 정보를 탐색하거나 내담자의 생각이나 감정을 알아보기 위해서 질문 형태로 표현한다. 여기에는 폐쇄형 질문과 개방형 질문이 있다. 폐쇄형 질문은 한두 마디의 답으로 상담자가 원하는 정보나 자료를 얻기 위해 사용하며, 개방형 질문은 내담자의 상황과 심리를 구체적으로 탐색하기 좋은 기법이다. 통합 초점 반응은 내담자의 통합 경험에 초점을 둔 반응을 말한다. 재진술, 반영. 해석. 직면. 즉시성이 이에 해당한다. 재진술은 내담자의 이야기를 듣고 상담자가 자기의 표현방식으로 바꾸어 말하는 기법이며, 반영은 내담자의 감정에 대한 파악을 통해 내담자에게 파악된 감정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해석은 내담자의 말이나 상황에 대해 의식하지 못한 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는 것이며, 직면은 내담자가 상담 중에 보인 사고, 감정. 행동에서 관찰된 모순이 형식을 지적하는 기법이다. 즉시성은 내담자의 사고 감정 행동에 대한 반응으로 상담자가 관찰한 것을 알려주는 상담기법이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족상담의 기본개념 (0) | 2022.07.09 |
---|---|
교류분석 (0) | 2022.07.07 |
통찰초점 반응 (0) | 2022.07.05 |
상담에서의 관계초점반응 (0) | 2022.07.04 |
현실치료 (0) | 2022.07.03 |
댓글